당신의 꿈은 무엇인가? 자세히, 생생하게 상상해보라. 시각화하고 느끼고 믿어라.
그리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날마다 노력하라.
대부분의 사람은 현재의 상황에 맞춰 꿈을 제한하고 축소한다.
자신을 제한하지 마라. 자신의 무한한 가능성을 믿어라.
Unlimiting : 자신의 잠재력에 대한 제한적인 인식을 버리고 올바른 마인드셋, 동기, 방법으로 한계란 없다는 사실을 수용하는 행위나 과정.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어 도약하는 것. 솔깃한 단어다. 누구나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고 싶을 것이다. 하지만 한계를 뛰어넘기 이전에 자신이 스스로 한계를 만들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기 해야 한다. 이 책에서 그 방법과 언리미팅을 위한 마음가짐, 방법을 제시한다. 그 내용을 정리해보았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지 테스트해보고 변형하여 자신만의 방법으로 발전시킨다는 생각으로 접근해야 한다.
현대사회에서 우리의 언리미팅을 방해하는 4가지 요소와 부작용
1. 디지털 홍수
- 정보화 시대의 넘치는 데이터로 인해 정보 과부하가 발생하고 이는 우리 몸에 기억력 저하, 피로 누적과 같은 악영향을 미친다.
2. 디지털 주의 산만
- 보편화된 디지털 기기로 인해 집중력이 저하되고 잦은 멀티태스킹으로 인해 뇌의 영양분을 고갈시켜 인지 및 신체 활동 저하를 발생시킨다.
3. 디지털 치매
- 외부 출처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정보를 회상하는 것은 영구적인 기억을 형성하고 강화시키는 데, 스마트폰에 모든 것이 저장되어 있으니 스스로 정보를 회상할 필요가 없어져 단기, 장기 기억능력이 모두 퇴화한다.
4. 디지털 추론
- 인터넷의 방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의 의견을 형성한다면 사고하고 추론하는 생각의 근육이 위축된다.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숙고하고 추론하여 결론을 도출하는 능력은 우리를 인간답게 만들어준다.
우리의 삶에서 디지털 기기 사용, SNS 등의 비중을 낮출 필요가 있다. 필요 이상의 정보와 편의는 오히려 우리를 퇴화시킨다.
짧은 시간 안에 원하는 것을 얻는 법
1. 포모도로 기법
: 한 가지 과업을 수행할 때 25분간 일한 후 5분 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최적이라는 생산성 향상 기법. 이는 초두효과와 최신효과를 근거로 한다. 초두효과는 학습 초반에 습득한 내용을 상대적으로 더 잘 기억하는 현상이고, 최신효과는 마지막에 학습한 내용을 더 잘 기억하는 현상이다.
이 효과들을 근거로 학습 시간은 줄이고 사이클을 많이 돌려 효율성을 높인다는 것이다. 추가적으로 휴식시간 동안 학습했던 내용을 소화하는 시간을 가지면 더 효율이 올라간다. 음식을 먹은 후 소화하는 시간이 필요하듯이 독서와 학습에도 휴식 시간이 필요하다. 휴식 시간 동안 다른 정보를 습득하지 않고 복습을 하거나 학습한 내용과 관련된 생각을 한다면 더 빠르고 오래 학습되고 기억할 수 있다. 25분이라는 데이터는 실험적 결과의 평균값을 측정한 것이므로 개개인에 따라 큰 편차를 가질 것이다. 자신의 집중 시간을 한 번쯤 측정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2. 무엇이든 쉽고 빠르게 배우는 방법
간단하게 정리하면, 학습할 때 학습할 내용 이외의 것과 자신의 한계를 잊어야 한다. '기억력이 안 좋다', '속도가 느리다'와 같은 자신의 한계를 자꾸 생각하면 그 한계는 유지될 것이다. 스스로 만든 한계를 부숴야 한다. 우리는 은연중에 자신의 한계를 형성하고 그에 따라 '학습된 무력감'과 '제한적 신념'을 가지고 있다. 자신을 의심하고 경시하는 내면의 목소리는 제한적 신념을 만들어 스스로 한계 속에 가둔다. 자신을 믿고 긍정적인 사고를 하자. 책에서 마음속 신념을 Limited Idea Entertained의 약자인 LIE, 거짓말로 표현했다. 말 그대로 제한적 신념은 자신을 속이는 거짓말이다. 속이는 사람도 자신 뿐이고 속는 사람도 자기 자신뿐이다. 굳이 자신을 속일 필요 없고 자신에게 속아줄 필요도 없다.
(학습된 무력감 : 피할 수 없는 힘든 상황을 반복적으로 겪게 되면, 피할 수 있게 되어도 극복하려는 시도조차 없이 일찌감치 포기하는 현상.)
자신이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공부하며 학습 전 의식적으로 기쁘고 즐겁고 호기심 가득한 상태를 유지하라. 학습한 후 내가 배운 것을 남에게 가르쳐보고, 학습한 내용을 일정 간격을 두고 반복해서 회상해보라. 또한 개인적 성장과 발전을 위한 학습 시간도 학교 과제 제출일이나 시험기간처럼 일정표에 따로 기입하라. 그만큼 중요하게 생각하자는 것이다.
아는 것이 힘은 아니다. 아는 것을 바탕으로 행동을 해야 힘이 생기는 것이다. 지식 x 행동 = 힘
실수는 실패가 아니다. 새로운 뭔가를 시도하고 있다는 표시이다.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고 행동하자.
몰입해야 하는 이유를 발견하라.
목표 : 달성하고자 하는 것. 목적 : 목표를 달성하려는 이유.
명확하고 구체적이며 현실성있는 목표를 세우고 데드라인을 정한 후 실행 단계를 수립하여 달성하자.
재밌는 일도 이유가 없다면 하지 않게 된다. 내가 지금 학습을 더 잘하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가? 무언가를 달성하지 못해 느끼게 되는 고통도 일을 성사시키는 원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다.
동기만 있으면 매일 의욕을 느끼고 열정적으로 살 수 있다는 것은 거짓말이다. 동기는 갖는 게 아니라 행동하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동기는 자신의 가치관과 정체성 때문에 자신이 매일 수행하는 습관과 일상 그 자체이다.
우리는 시간 관리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지만 에너지 관리의 중요성은 간과하고 있다. 동기부여를 위해서는 에너지 관리와 최적화가 매우 중요하다. 특정 영양소는 인지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기도 하고 운동은 신체능력뿐만 아니라 기억력과 사고력을 증진시킨다. 이러한 에너지 관리는 우리 뇌의 능력에 직, 간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또한, 주변 환경 정돈, 스트레스 관리, 충분한 수면, 명상 등을 통해 에너지 사용을 최적화할 수 있다.
몰입 : 어떠한 활동에 너무 열중해서 다른 어느 것도 중요하지 않은 상태
몰입에는 여러 가지 특징이 있다. 목표에만 온전히 집중하고 시간이 빨라지거나 그 순간이 느려지는 느낌, 경험 자체가 보상 같고, 하는 일에 편안함을 느낀다. 수월하고 거의 저절로 행동이 이뤄지는 느낌이 들며 힘들지만 지나치게 어렵지는 않은 경험이다.
몰입을 위한 조건.
- 몰입에 빠질 수 있도록 산만해질 요인을 없애고,
- 몰입이 도중에 끊기지 않도록 몰입을 위한 충분한 시간을 미리 할애해놓으며,
- 무엇을 할지 명확한 목표를 정하라.
- 자신에게 중요하고 사랑하는 일을 하며 단계적으로 조금씩 도전하라.
- 자신에게 약간 어려운 일을 할 때 몰입에 도달할 가능성이 가장 크다.
- 지루함 또는 좌절감과 몰입은 공존할 수 없다. 자신에게 조금 더 어려운 것을 목표로 하자.
책에서 계속 반복하여 나오는 내용이 있다. '명확하고 점진적인 목표를 세우고, 자신을 믿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반복하라.' 반복해서 나오는 만큼 중요하고 기본이 되는 핵심 내용일 것이다.
효과적인 학습 방법
앞서, 가져야 할 마인드셋과 동기에 대해 정리했다. 이제 마지막으로 가장 궁금했고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방법'이 등장한다. 집중, 학습, 기억, 속독, 사고 이 5가지 영역에 대한 가속 학습 방법이 나온다. 읽다 보면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한 번 실제로 자신이 집중이나 학습, 독서할 때의 모습을 되돌아보자. 부족한 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의식하고 연습하자.
1. 집중.
집중력은 근육과 같이 훈련을 통해 강화시킬 수 있다. 우리는 어릴 때부터 집중하라는 말만 들었지 집중하는 방법은 배운 적이 없다. 이 책에서는 집중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준다.
-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하며 다른 곳에 의식을 이동하지 않도록 일에만 초점을 맞추어 생각하고 행동하라.
- 환경을 정리하여 주의를 분산시키는 것들을 없애라.
-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일들을 미리 처리하고 오로지 집중만 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라.
- 머릿속을 정리한 후 한 가지 일이 머리를 빈틈없이 가득 채울 수 있도록 노력하라.
2. 학습
이제 평생 학습의 시대이다. 한 가지 기술의 숙련보다 학습 방법의 훈련이 더 중요하고 우선시되어야 한다.
학습능력의 4단계.
- 1단계. 무의식적 무능 :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 모르는 상태.
- 2단계. 의식적 무능 :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 의식하는 상태.
- 3단계. 의식적 능력 : 어떤 기술에 대해 알고 능력이 있지만 거기에 적극적으로 마음을 쏟을 때 가능한 단계. 예시로, 속독을 할 수는 있지만 속독을 위해 집중할 때만 가능한 경우.
- 4단계. 무의식적 능력 : 어떤 기술을 알고 있고 능력도 있지만 3단계와 다르게 집중할 필요도 없이 그냥 나오는 단계.
- 게임으로 비유하면 3단계는 버튼을 눌러야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고 4단계는 패시브 스킬인 것이다.
이 4번째 단계가 바로 우리가 지향해야 할 단계이다. 4단계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지만 도달한 후에는 이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효율적이고 빠른 학습이 가능해진다.
학습의 한계를 뛰어넘게 해주는 습관.
- 능동적으로 회상하기.
- 학습한 후 학습한 내용을 얼마나 기억하고 있는지 바로 확인하는 것을 말한다. 능동적 회상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공부하고 있는 내용을 복습한 후,
2. 책을 덮거나 딴 곳을 보며 방금 복습한 내용 중 기억나는 것을 암송해본다.
3. 다시 내용을 보며 얼마나 기억했는지 확인한다.
이러한 능동적 회상이 최소 4번 연속으로 이루어졌을 때 최적의 학습이 가능하다고 한다. - 간격을 두고 반복한다.
- 간헐적 반복은 학습에 노력을 더해 지식의 장기적인 보유로 이어진다. 1번 능동적 회상과 연관된다. - 현재 내가 학습하기 적합한 상태, 컨디션인지 확인한다.
- 후각을 이용한다.
- 향기를 회상의 가속화에 이용할 수 있다. 특정 공부를 할 때 특정 향기의 향수나 아로마 오일 등을 뿌린 후, 시험을 볼 때도 똑같이 뿌려보자. 향기는 기억을 뇌의 전면으로 끌어내는데 특히 효과적이다. - 음악을 이용한다.
- 음악은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리듬을 안정시켜 집중력을 향상시킨다. 특히 바로크 음악을 들어보자. - 유의해서 필기한다.
- 필기를 하는 목적을 명확히 이해한 후 필요한 내용만 추려 자신의 말과 표현으로 요약하며 손으로 메모하라. 필기를 한 후 에는 즉시 검토하라. 기억이 더 사라지기 전에.
3. 기억
학습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억이다. 기억하지 못하면 아무것도 배울 수 없다. 우리 뇌는 단련할수록 더 강해지고 더 많이 저장할 수 있다. 우리는 기억하고자 동기 부여된 것들을 기억할 확률이 훨씬 높다. 반드시 기억해야 할 개인적인 이유를 만들어라. 또한 기억하고 싶은 게 있는 상황에서는 정말로 집중할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여라. 마지막으로, 여러 방법을 활용하라.
베이커-베이커 패러독스
- 기억하려는 내용에 연관성을 만들어내면 기억력을 극적으로 높일 수 있다. (baker라는 이름의 제빵사(baker)의 사진을 보며 빵 모자를 매치시키는 것이다. 어떻게든 연관성을 만들어 묶기)
대량의 정보를 기억하는 방법
- 여러 단어를 암기해야 할 때 기계적 반복은 비효율적이고 따분하다. 이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능동적 상상 즉, 스토리텔링 방법이 있다. 바로 단어들로 이야기를 만들어 암기하는 것이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팁은 기억하려는 대상에 깊은 인상을 부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소화전을 떠올릴 때 일반 소화전이 아닌 로켓만 한 소화전이 더 깊은 인상을 주고 더 오래 기억된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인상을 부여할 수 있다.
- 기억을 시각화하라. 시각 기억은 매우 강력하다. 백문이 불여일견.
- 새로운 정보와 이미 알고 있는 것을 연합시켜 연상하라.
- 감정을 더해보라.
- 정보를 장소와 연결시켜보라.
4. 독서
독서는 거의 모든 학습의 기초가 된다. 또한 동영상 강의, 검색 등의 다른 학습 수단에 비해 오로지 글자를 읽고 이해하는 행위 하나에만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뇌를 단련시킬 수 있고 기억력, 집중력, 어휘력, 상상력, 이해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우리가 어렸을 때부터 습관이 된 잘못된 입버릇이 하나 있는데 바로 '속발음'을 하는 것이다. 이는 독서할 때 글자를 속으로 읽는 것을 말하는데 속발음을 하게 되면 독서 속도가 사고하는 속도가 아닌 말하는 속도로 결정된다. 따라서 독서 속도가 제한되므로 속독을 위해서는 속발음을 하지 말자.
독서 속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
- 손가락이나 펜 등으로 짚어가며 읽기.
- 이를 활용하면 시선이 분산되지 않고 글자에 집중할 수 있다. 속도뿐만 아니라 이해력도 향상된다고 한다. - 훈련하기. '읽기 근육'을 강화시키기 위해 더 빨리 읽으려고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 주변시 넓히기.
- 한 번에 한 단어가 아니라 여러 단어, 여러 의미를 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속독에 성공한 학생들' 이라는 구문은 '속독', '성공', '학생' 세 단어의 조합이 아니라 그 자체를 하나의 단위로 묶어서 보는 것이다. 이미 많이 쓰고 있는 방법일지도 모른다. 이를 더 확장시켜 한 문장 또는 한 문단을 하나의 단위로 묶어 볼 수 있다. - 독서할 때 책을 똑바로 세워라. 책을 눕히면 글자를 직각으로 보게 되어 눈에 피로감이 생긴다.
- 한 번에 20~25분 동안만 책을 읽어라.(포모도로 기법)
5. 생각
우리의 사고 능력과 범위는 기억력과 마찬가지로 따로 교육받은 적이 없기 때문에 어느 정도 제한되어 있고 한계를 뛰어넘는 방법을 잘 알지 못한다.
방법 1. 문제를 모든 측면에서 바라본다.
먼저, 무엇을 해결해야 하는지 확실히 파악하고 모든 사실을 알고 있는지 확인한 후, 긍정적이고 현실적으로 바라보고 문제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느낀다. 그런 다음 상상력을 동원하여 이전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새로운 관점으로 문제를 공략한다. 그 후 처음으로 돌아가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한다.
방법 2. 심성 모델
심성모델이란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사고의 구성체를 의미한다. 아이디어를 평가하거나 결정하고 문제를 해결할 때 에너지와 시간을 절약시켜주는 지름길이 된다.
- 하지 않아도 될 일 목록 작성하기. 때로는 하지 않아도 될 일을 아는 것이 해야 할 일을 아는 것만큼 중요하다. 무엇에 집중할지 결정하기 애매한 경우, 무엇을 제쳐둘지 확실히 정할 수 있게 된다.
- 실수 검토하기. 실수를 검토할 때 모든 실수는 배움의 기회로 바뀐다.
- 2차적 사고하기. 자기 행동의 즉각적인 영향을 넘어 두 단계 후를 생각하자. 시간 경과에 따른 결과를 더 깊이 따져볼 수 있고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게 해 준다.
자기 자신을 알고 믿고 사랑하라. 자기 자신이 되어라. 내가 사는 삶이 곧 내가 가르치는 교훈임을 기억하라.
그리고, 한계를 뛰어넘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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